공돌하우스

CFD 란? 본문

CFD 기본 Tip

CFD 란?

주녀이 2021. 4. 11. 00:08

안녕하세요!!

 

현재 기계공학과 대학원 석사과정 1학기 차 주녀이 입니다!! ㅎㅎ

 

앞으로 1주일마다 제가 공부하고 있는 내용이나 저의 분야에 대해서 재미있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기계공학과에는 4대 역학 (고체역학, 동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이 존재하고 그에 따른 다양한 연구실들이 존재하는데요

 

저는 유체역학과 관련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이번 첫 글은 저희 연구실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CFD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의 약자로서 실제 주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들이나 실제로 수행하기

 

어려운 실험 등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해석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공기 jet의 유동 파악>

현재 제가 연구하고 있는 것을 캡처한 사진인데요, 실제 실험과 비교하면서 연구 중에 있습니다 ㅎㅎ

 

이를 통해 다양한 현상의 원인들을 파악할 수 있고 제품들의 성능 최적화 및 향상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실제 실험이 아닌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시간과 비용을 단축시켜 줄 수 있고

 

실제로 위험한 곳에서 하기 어려운 현상 파악 및 실험 등의 결과를 미리 알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유체역학의 지배 방정식을 수치해석적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실제 현상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경우의 수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보통 제품이나 설계의 성능 또는 최적화 관점에서 CFD 해석 결과를 통해 문제의 방향성을 잡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오늘은 간단히 제가 쓰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유체역학과 CFD 프로그램이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