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돌하우스

DPM - Sample 본문

CFD 기본 Tip

DPM - Sample

주녀이 2021. 10. 4. 23:10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Fluent 내 DPM 기능 중 Sample에 대해 한번 적어보려고 합니다.

 

Fluent를 통해 해석을 수행하면서 DPM 기능을 활용하면 유동장 내 입자를 넣어 입자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입자의 궤적, 입자의 위치, 입자의 속도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중 Control Volume 내 어떤 단면을 통과하는 입자들의 정보, 수를 알고 싶을 때 Sample 옵션을 활성화하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Sample 옵션에서 크게 두 가지 경우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Steady 해석과 Unsteady 해석에서 Sample의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Steady 해석인 경우

Steady 해석을 수행할 때 DPM의 Sample 옵션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단면을 평균 유동장을 이용하여 입자들이 얼마나 통과했으며, 그 정보는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평균 유동장을 이용하여 입자 정보들을 구한다는 것입니다.

 

- Unsteady 해석인 경우

Unsteady 해석은 애초에 평균 유동장의 개념이 존재하지 않고 시간에 따라 유동장이 계속해서 변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이 경우 Sample의 기능을 사용하면 Steady 해석에서 Sample의 기능과 조금 다른 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아래를 한번 참고하겠습니다.

DPM-Sample

 다른 점은 이제 start, stop 기능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즉 어느 한 단면을 선택하여 Start 옵션을 클릭한 뒤 계산을 수행하여 종료 시점에 계산을 종료하고 Stop 옵션을 클릭하게 되면 Unsteady 계산 동안 사용자가 원하는 단면을 통과한 입자들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위의 기능을 연구하는 동안 알게 되어 DPM을 통해 입자 해석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어느 한 단면을 통과한 수를 측정하여 효율 같은 것을 알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참고하셔서 Fluent 해석을 좀 더 수월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