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돌하우스

[LaTex] 소개 본문

논문 작성 팁

[LaTex] 소개

빅톨 :) 2021. 5. 2. 20:41

안녕하세요! 빅톨입니다 :)

논문을 작성하거나 공부하다보면 수식을 적어야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오늘은 그런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LaTex"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aTex"(레이텍, 라텍이라고 읽음)은 글, 수식, 그래프, 다이어그램 등의 다양한 형식의 컨텐츠를 포함하는 문서를 쉽게 작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문서 작성 시스템입니다.

LaTex 문법에 맞게 작성된 문서는 LaTex 형식을 지원하는 툴에서 (수식 등이) 아름답게 렌더링 돼서 표현되며 한번 작성한 문서를 다양한 툴에서 재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Tex문법을 익혀야 한다는 초기 진입장벽이 있지만 한번 익숙해지면 마우스로 클릭해서 수식 작성하는 것이 너무나도 불편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저 또한 주로 LaTex를 이용하여 수식을 작성합니다. 처음 LaTex를 접하시는 분들은 아직 개념이 잘 안잡히실것 같아서 간단하게 Notion이라는 메모 프로그램에서 수식을 작성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어떤가요? 마우스 클릭없이 LaTex 문법을 활용해서 수식을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보여드렸지만 LaTex로 적분, 행렬 등 복잡한 수식 또한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Notion 외에도 워드, 파워포인트, 티스토리 등에서도 이 LaTex 수식 작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문법을 한 번만 익혀두면 여러가지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툴에서 이 LaTex를 활용하여 수식을 작성하고 활용하는 방법은 차후에 포스팅할 예정이구요!

오늘은 우선 이런 방법으로도 수식을 작성할 수 있다라는 것을 소개해드리고 싶었습니다.

 


 

오늘은 수식 작성을 손쉽게 하기 위한 LaTex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라구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LaTex로 수식을 작성하기 위해 알아야 할 문법들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논문 작성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롬 익스텐션] 영어 교정 프로그램  (0) 2021.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