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돌하우스

Part1. DesignModeler를 이용한 2-D 형상 만들기 본문

CFD 기본 Tip

Part1. DesignModeler를 이용한 2-D 형상 만들기

주녀이 2021. 6. 13. 22:41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CFD 해석을 하기 전 중요한 단계인 격자 생성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FD 프로그램 내에서 격자를 생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크게 2개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DesignModelerSpaceClaim으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두 개의 프로그램 모두 도면, 치수를 작성할 때 사용하는 CAD, CATIA와 거의 비슷하게 사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저의 경험상 DesignModeler는 2-D 형상의 격자를 생성할 경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SpaceClaim은 3-D 형상의 격자를 생성할 경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DesignModeler를 사용하여 간단한 2-D 형상의 격자를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있는 순서 과정을 통해 차근차근 따라가시면 격자를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목표 : 2-D 파이프 (가로 200cm, 세로 50cm) 격자 생성

 

1. Workbench를 실행시켜준 후 좌측에 있는 여러 메뉴 중 Mesh를 우측으로 끌어와줍니다. 그 후 Geometry 항목을 우클릭하여 DesignModeler를 선택해 줍니다.

Workbench

2. DesignModeler를 실행시켜준 후 CAD를 이용하여 도면을 그리는 것처럼 XY 단면에 원점을 기준으로 하여 가로 200cm, 세로 50cm의 직사각형을 만들어 줍니다. (치수를 꼭 입력하여 파란색 선이 되도록 해 줍니다.)

DesignModeler

3. 그 후 좌측 메뉴 중 Scketching 옆 Modeling을 선택한 후 상단 메뉴 중 Concept을 클릭하여 Surfaces From Sketches를 클릭하여 기존에 그린 직사각형 형상을 적용시켜주시고 Add Frozen까지 적용시켜 줍니다. 그 후 Generate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DesignModeler

4. 이 과정을 다 하신 후 DesignModeler를 나가주시면 아래와 같이 Mesh 옆에 무언가가 바뀌었다는 표시가 생성됩니다.

 

5. Mesh 메뉴를 더블클릭하여 들어가 주신 후 격자를 생성합니다.


오늘은 DesingModeler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형상을 만들고 격자를 생성하는 것 까지 한 번에 올리고 싶었으나 양이 너무 방대해질 거 같아서

 

Part.1 형상 생성, Part.2 격자 생성, 총 2개의 Part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다음 주 포스팅에서는 Part.2 격자 생성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한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