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돌하우스

Part2. DesignModeler를 이용한 2-D 형상 만들기 본문

CFD 기본 Tip

Part2. DesignModeler를 이용한 2-D 형상 만들기

주녀이 2021. 6. 20. 17:38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DesignModeler를 통해 만들어진 2-D 형상에 격자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저희가 DesignModeler를 통하여 만든 2-D 파이프 (가로 200cm, 세로 50cm)에 이어서 격자를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eshing 하는 작업부터 오늘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목표 : 2-D 파이프 (가로 200cm, 세로 50cm) 격자 생성

 

6. Mesh 메뉴를 더블클릭한 후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저희가 기존에 만든 파이프 형상이 나오게 됩니다. 이제 여기에 저희는 격자를 생성할 건데요, 보통 간단한 형상은 주로 정렬 격자를 사용하고 복잡한 형상은 비정렬 격자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저희는 간단한 파이프 형상의 격자를 생성할 것이기 때문에 정렬 격자를 이용하여 격자를 생성해보려고 합니다.

Meshing - 파이프 형상

7. Number of Division을 사용하여 가로, 세로 Edge를 원하는 간격으로 나누어 줍니다. 이때 간단한 형상이면 되도록 비율을 맞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가로 100등분, 세로 25등분으로 나누어 격자를 생성해 줍니다. 그 후 일단 Generate Mesh를 해주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나오게 됩니다.

Meshing - 파이프 형상

8. 위의 격자에서 정렬 되게 만들기 위하여 Face Meshing이라는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 기능은 Edge를 나누어주었을 때 내부 격자까지 동일한 크기로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아래는 Face Meshing을 이용하여 격자를 생성한 모습입니다.

Meshing - 파이프 형상

9. 이제 격자까지 생성이 완료되었으면 원하는 경계조건 (inlet, outlet, wall 등등)을 꼭 설정해 준 후 격자 파일을 저장해 줍니다. 이를 통해 파이프 형상의 격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지난번 Desing Modeler에서 형상을 만든 다음 격자 생성하는 것 까지 진행해보았는데요, 글로 모든 것을 설명해드리려고 하니까 중간중간 기능들의 설명이 빠진 부분이 많은 것 같네요 ㅎㅎ

 

혹시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바로바로 답해드리겠습니다!

 

CFD 해석의 출발점이 되는 격자 생성하는 과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에는 더 좋은 내용을 가지고 와서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