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돌하우스

윈도우에서 맥북 세손가락 드래그 따라하는 법 본문

생활팁

윈도우에서 맥북 세손가락 드래그 따라하는 법

빅톨 :) 2021. 6. 13. 21:55
728x90

안녕하세요 빅톨입니다 :)

맥북을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트랙패드의 편의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는 세손가락으로 드래그하는 기능을 정말 좋아했었는데요. 윈도우 노트북으로 넘어온 후 비슷한 기능을 찾을려고 해도 없더라구요.. 윈도우에서 트랙패드로 드래그를 할려면 한손으로 트랙패드를 꾹 누르고 다른손으로 드래그를 하거나 트랙패드를 더블탭을 하고 잠시 기다린 후 드래그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 방법 모두 너무 불편하고 원하지 않을때 드래그가 되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그래서 방법을 찾던 와중에 AutoHotKey를 사용해서 단축키를 직접 만들게 되었습니다. 맥북의 세손가락 드래그 만큼이나 편리한 기능이니 많이 사용하셔서 생산성 높이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제가 만든 드래그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실 Caps Lock키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키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캡스락키를 마우스 왼쪽클릭으로 매핑시키고 Shift+Caps Lock을 원래 Caps Lock키 기능으로 매핑시켰습니다. 그러면 드래그가 하고 싶을때 '왼손 새끼손가락으로 Caps Lock키를 누른채로 오른손 손가락으로 트랙패드를 (클릭이 아닌 터치한 상태로)드래그' 하게 되면 간편하게 드래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aps Lock키 기능이 필요할때는 Shift+Caps Lock키를 눌러 정상적으로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윈도우 노트북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더블탭으로 드래그 기능 끄기

윈도우 트랙패드 기본 제스쳐 기능인 더블탭으로 드래그하는 기능은 원치않는 순간에 드래그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이 기능을 꺼보겠습니다. 

설정>장치>터치패드로 들어가서 아래 사진과 같이 '한 손가락으로 탭하여 한 번 클릭'을 켜주고, '두 번 탭하고 끌어 다중 선택'을 꺼줍니다.

이제 트랙패드를 클릭하지 않고 터치만 해도 클릭으로 인식되고, 두번탭해서 드래그하는 기능이 꺼졌습니다.

 

2. AutoHotKey 설치

오토핫키는 윈도우에서 매크로나 단축키 등 키맵핑을 커스텀할 수 있는 아주 막강하고 자유도 높은 툴입니다. 오토핫키를 잘만 활용하면 윈도우에서 생산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AutoHotkey

AutoHotkey provides a simple, flexible syntax allowing you to focus more on the task at hand rather than every single little technicality. It supports not only the popular imperative-procedural paradigm, but also object-oriented and command-based programmi

www.autohotkey.com

 

위 사이트에 접속한 후 Download >> Download current version을 클릭하여 설치파일을 다운 해줍니다.

그러면 exe 설치파일 하나가 다운이 됩니다. 해당 파일을 실행한 후 Express installation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해줍니다. 다운이 완료되면 Exit를 클릭해서 설치프로그램을 종료해줍니다.

 

3 스크립트 저장 및 실행

capslock_drag.ahk
0.00MB

위 스크립트 파일을 다운로드 해줍니다. 그리고 더블클릭해서 실행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작업표시줄에 H 모양의 아이콘이 켜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캡스락키를 누른 상태로 트랙패드로 드래그를 한번 해보시면 드래그가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윈도우 시작시 자동 실행

방금 더블클릭으로 실행시킨 오토핫키 스크립트 파일은 컴퓨터를 다시시작하면 꺼지기 때문에 드래그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위 스크립트 파일을 컴퓨터 시작시에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윈도우+R 키를 누른 후 아래와 같이 shell:startup 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리고 위에서 다운했던 스크립트 파일을 해당 폴더(시작프로그램)에 넣어줍니다.

 

끝입니다. 이제 윈도우가 켜지면 자동으로 스크립트가 실행되고, 캡스락키로 드래그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윈도우 트랙패드로 쉽게 드래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는 이 기능에 익숙해져서 이제 밖에 나갈때는 마우스 없이 트랙패드로 작업을 하고 있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기능 잘 사용하셔서 윈도우에서 최대의 생산성을 한번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리구요! 다음시간에도 유용한 팁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2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wchoo6087.tistory.com BlogIcon Seungwan 2022.01.12 00:41 신고 맥 세손가락 드래그가 이렇게 절실히 그리워질 줄은 몰랐네요.. 맥북 10년째 써오다가 회사가 반(?)애플 정책을 하는 바람에 서피스로 넘어왔는데, 참 이런 것 하나 아직 써드파티로 해결하지 못했나 싶네요.. 맥 생태계였으면 개발자들이 뚝딱뚝딱 만들어서 깃헙에 올려놨을 것 같은데.. 아무튼 감사드립니다 ㅎㅎ 만들어 놓으신 제스처로 한번 적응해 보려고 합니다.
  • 프로필사진 모리 2022.03.11 16:01 저도 방금 설치했는더 넘 좋은걸요~ 고맙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