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돌하우스

[크롬 익스텐션] 영어 교정 프로그램 본문

논문 작성 팁

[크롬 익스텐션] 영어 교정 프로그램

빅톨 :) 2021. 9. 4. 21:32

안녕하세요! 빅톨입니다:)

오늘은 제가 크롬 익스텐션 중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Wordtune"이라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영어 논문을 작성하실 때 한글 문장을 파파고나 구글번역으로 번역한 후, 번역된 문장을 조금 다듬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이 영어에서 주로 사용되는 말투나 맥락상 자연스러운 표현들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영어에 익숙하다면 자연스럽게 그러한 표현들을 사용할 수 있지만 대다수는 그렇지 못해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럴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크롬 익스텐션이 바로 "Wordtune"입니다.

Wordtune은 사용자가 입력한 영어 문장을 AI를 기반으로 다듬어 줍니다. 사용하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아래 사이트에서 크롬 익스텐션을 다운해줍니다.

 

 

Wordtune - AI-powered Writing Companion

Your thoughts in words.

chrome.google.com

 

그 후 구글독스wordtune editor로 접속해줍니다. 그 후 영어 교정을 원하시는 문장을 적고 해당 문장을 드래그 후 'Ctrl+D'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AI를 기반으로 자주 사용하는 유사한 문장을 추천해줍니다.

 

위 예시를 보시면 다양한 유사 표현이 추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원본 문장에서 블로그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추천 리스트에서는 'In this blog'라는 표현이 추가되고 전체적으로 자연스럽게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 리스트 중 마음에 드는 문장을 클릭하시면 바로 해당 문장으로 변경이 됩니다. 또는 우측에 copy 모양을 클릭하면 해당 추천 문장이 복사되므로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영어문장 적으실 때 파파고or구글번역 -> wordtune 의 순서로 작업하시면 좀 더 퀄리티 좋은 문장을 작성하실 수 있을겁니다.

 

또한 wordtune은 구글독스 뿐만 아니라 에디터 기능을 제공하는 대부분의 웹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어 지메일에서 영어 메일을 적는다거나, 구글번역에서 바로 사용하는 등 다양하게 응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논문 작성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영어로 컴플레인을 넣는다거나, 리뷰를 남길때 등 다양한 상황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모든 것이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확장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wordtune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외에도 유용한 크롬 익스텐션이 많습니다. 시간이 날때마다 하나씩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논문 작성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Tex] 소개  (0) 2021.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