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돌하우스

CFD - 초기화 (Initialization) 본문

CFD 기본 Tip

CFD - 초기화 (Initialization)

주녀이 2021. 5. 30. 21:21
728x90

안녕하세요! CFD를 공부 중인 주녀이 입니다!

 

이번에는 CFD 해석에 필요한 여러 설정하는 부분 중 초기화(Initialization)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초기화(Initialization)는 CFD 해석에서 계산을 진행하기 바로 직전에 해주는 단계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초기화(Initialization)를 해주면 모든 셀에 초기 조건이 적용된다는 점이 존재합니다.

 

보통 초기화(Initialization)에서 크게 Hybrid initialization / Standard initialization으로 구분해 줄 수 있습니다.


Hybrid initialization은 여러 초기 조건들을 CFD 내부에서 최적의 값으로 설정하여 전체 계산을 가속화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단점은 비정상적인 결과값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이 존재합니다.

 

저는 보통 Standard initializatio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초기화(Initialization) 과정은 모든 셀에 사용자가 원하는 초기 조건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주로 많이 주는 초기화(Initialization) 조건으로 all zone / inlet 2가지를 들 수 있는데요

먼저 all zone은 모든 셀의 초기 조건이 정지되어 있다고 가정을 하고 해석을 진행하게 해 줍니다.

그에 반해 inlet은 모든 셀의 초기 조건이 inlet에 설정한 값과 동일하다고 가정을 하고 해석을 진행하게 해 줍니다.

 

저의 경험상 초기화(Initialization)를 inlet으로 주면 해석이 수렴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항상 초기화(Initialization)로 inlet을 주는 것이 좋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는 것이 수렴하는데 시간은 금방 걸릴 수 있으나 모든 셀이 정지 조건으로 가정한 해석과 inlet 조건과 동일하게 가정한 해석의 결과값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주어진 문제의 가정에 대하여 경험이 쌓이면서 판단하여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CFD 해석을 수행하기 위한 여러 과정 중 초기화(Initialization)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 과정을 꼭 해주어야 유동장의 Contour, Vector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계산을 수행하기 전 꼭 잊지 말고

주어진 문제에 적절한 초기 조건을 설정하시면 좋겠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