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돌하우스

Tecplot 이란? - 유동장 후처리 프로그램 본문

CFD 기본 Tip

Tecplot 이란? - 유동장 후처리 프로그램

주녀이 2021. 8. 8. 22:40
728x90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CFD 유동 해석 이후 사용하는 후처리 프로그램인 Tecplot에 대해서 간략하게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먼저 후처리라는 용어가 생소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후처리란 유동 시뮬레이션의 수치해석 결과를 분석하는 단계로써 이를 통해 Velocity Contour, Pressure Contour, Velocity Vector 등과 같이 유동장 내의 특성을 알 수 있고 또한 데이터를 토대로 plot을 그려 유동의 특성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은 Fluent 내부에서 메뉴 좌측에 Results라는 기능을 통해 자체적으로 후처리를 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Fluent 상에서 후처리를 하기에는 Scale 조정, Contour Level 조정 등이 어렵기 때문에 다른 후처리 프로그램이 필요한데요, 이때 Tecplot을 이용하면 결과를 쉽게 후처리 할 수 있습니다.

 

Fluent 내에서 Tecplot 데이터는 좌측 상단 메뉴바에 File> Export> Solution Data> File Type에서 Tecplot 선택과 같은 방법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데이터 추출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은 Fluent를 시작할 때 CPU를 1개로 잡아야 하고 Data 저장 시 파일명 뒷부분에. plt 형식으로 저장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Tecplot의 여러 기능을 아래에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1. Contour

 

해석이 진행된 유동장 내부의 Velocity, Pressure과 같은 값들을 시각적으로 보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Contour Level을 조정할 수 있으며 x축, y축의 범위와 축 제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현재 제가 공부하고 있는 하이드로 사이클론 내부 압력장을 Tecplot을 이용하여 후처리를 한 것입니다.

하이드로사이클론 내부 압력장

 

2. Vectors

 

내부 유동장의 속도 벡터 등을 확인해보고 싶을 때에도 Tecplot을 이용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x축, y축에 해당하는 적절한 데이터를 설정해주어 내부 유동장에서 유동이 어느 방향으로 흐르는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하이드로사이클론 내부 Velocity Vector


이외에도 Tecplot을 통해 유동장의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고, 입자의 궤적 및 유동장 내 유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처리 부분에서 많이 사용되는 Tecplot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Fluent 내 후처리 기능보다 Tecplot을 이용한 후처리 방식이 조금 더 깔끔하고 상대방이 알아보기 쉽게 나타내어 주는 것 같습니다.

 

Fluent를 사용하면서 Tecplot 프로그램에 대해 모르셨던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